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두충나무
    두충나무

    1. 특성 및 성분

      두충은 두충나무과 두충나무의 줄기껍질을 말한다.  이 약은 대개 판상이고 두께는 3~7mm이다.  바깥면은 회색 또는 어두운 회색이며 안쪽면은 평활하고 어두운 갈색을 띤다.  꺾으면 끈기 있는 가는 흰 수지의 실이 생긴다.

      두충나무는 낙엽성 교목으로서 자웅이주식물이며 줄기는 10~15cm까지 자란다.

    잎은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는 털이 거의 없으나 엽맥에는 잔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피는데 수꽃은 약간 적갈색을 띠며 6~10개의 짧은 수술이 있고. 암꽃은 짧은 꽃꼭지에 붙어 새 가지 밑부분에 핀다.

      나무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은 구타페르카가 6~10%, 트리테르페노이다, 레진 등이고, 잎에는 클로로제닛산, 아쿠빈, 렙토사이드, 에코미미올 등이 함유되어 있다. 두충의 효능은 진통 진정, 강장, 혈압강화, 보간신, 이뇨 효과 등이다.  잎에도 지혈과 이뇨 효과가 있으므로 한방에서는 강장약, 진통약, 진정약, 요통약,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의 치료약으로 쓰이며, 두충차로 끓여 마시기도 한다.

     

    2. 생산 및 이용

      두충나무과에는 두충나무 한 종만 있으며 원산지는 중국 서북부지방으로서 사천, 귀주가 주산지이다.  우리나라에는 1930년 일본임업시험장으로부터 묘목을 기증받아 심은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두충의 명칭 중 원두충, 당두충, 대두충 등으로 불리는 것은 재배지역을 말하는 것이고 도한 화두충과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여기서 대두충은 대산산, 원두충은 한국 및 중국산, 화두충은 일본산을 말한다.

      두충나무의 번식은 종자번시과 삽목번식이 가능하나 주로 종자로 번식한다.  종자번식 방법은 9~10월경에 종자가 노란색으로 익었을 때 수확하여 2~3일간 그늘에서 말리면 종피가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모래, 흙, 버미큘라이트와 종자를 혼합하여 노천매장으로 월동시킨 후 이듬해 3~4월경 묘판에 파종하여 1년 동안 묘 기르기를 한다.  삽목번식은 숙지삽보다는 녹지삽이 좋으며 6~7월경에 신초가 15~20cm 정도 자랐을 때 삽수를 채취하여 발근촉진제를 처리한 후 그늘진 모래땅에 비스듬히 꽂아서 기른다.  종자로 번식한 것은 1년간 기르면 20~40cm 정도 자란다.

      수확은 생장과 발육이 좋은 것은 6~10년생, 늦은 것은 12년생을 수확하는 것이 보통인데, 일반적으로는 8년생 이후부터 생육속도가 빨라 지므로 8년 이상 자란 나무를 수확하는 것이 경영면에서 유리하다.  수확시기는 수액의 유동이 왕성한 7~8월경에 나무줄기를 지상 10cm 정도 남기고 잘라서 30~40cm 길이로 토막을 낸 다음 껍질을 벗긴다.  그러나 최근 경북 봉화약초시험장에서는 나무를 절단하지 않고 수피 일부를 채취한 후 생장조정제 LAA를 처리하고 흑색비닐을 나무줄기에 감아두면 1년에서 1년 6개월 후에는 수피가 다시 재생되어 줄기를 베지 않고 수확이 가능한 결과를 얻어 두충나무 재배농가에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수확한 껍질은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음건 하거나 60℃ 이하의 화력 거조기에 넣어 건조한다.  건조된 두충은 일정한 양으로 묶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저장한다.

     

    3. 결론

      두충나무는 두충과 두충 속에 속하는 식물이다.  두충은 중국의 특산종으로 낙엽교목이다.  야생에서 자생되는 나무는 멸종되었다고 하며 나무껍질이 한약재로 사용되기 때문에 널리 재배되고 있다.

    그리고 본초강목에 의하면 두충은 옛날에  두 씨 성을 가진 이름이 중이라는 사람이 이 나무의 껍질과 잎을 차로 달여 먹고 도를 통달하였다고 해서 그 사람의 성과 이름을 따서 나무의 이름을 두충이라고 붙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두충의 한자는 팥배나무 두(杜)와 빌 충(沖)으로 이루어 있으며, 다른 이름에는 사선목, 선사목, 목면이 있다. 이 중 목면은 두충나무의 껍질을 채취하면 속이 목면 같은 은실이 있는 이유로 유래된 것이라 한다.

      두충이 효능의 대표적인 약리작용은 항 고혈압작용, 지질강하 작용, 항 비만활성, 항 당뇨활성, 골대사에 효과, 골관절염에 대한 효과, 신경계에 대한 활성, 항 염증 및 항 바이러스 항균활성, 항산화 활성, 발기기능의 개선, 항 피로 활성, 항 암활성, 간보호 활성, 면역기능에 대한 작용, 피부에 대한 작용 등이다.

    반응형